로고

로고
로그인 회원가입
  • 좋은터 소개
  • 보도자료
  • 좋은터 소개

    (주)좋은터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보도자료

    (주)좋은터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군포시 마을기업 "최고의 교육은 '엄마품'이죠" - 인천일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좋은터운영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424회   작성일Date 18-11-06 14:12

    본문

    군포시 마을기업 "최고의 교육은 '엄마품'이죠" 


    권연순 ㈜좋은터 대표 

    0751a6c138947a4899a9c8e052e0121c_1637742208_2086.jpg 

    "얘들아 엄마품에서 좀 쉬어가자." 지역사회가 성인멘토로 나서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을 돌보는 '엄마품멘토링'사업이 관심을 모으고있다. 

     군포시 마을기업인 '㈜좋은터'와 비영리단체 '좋은터를 만드는 사람들'이 군포시드림스타트와 함께 '엄마품멘토링'사업을 진행중이다. 사업을 주도하는 ㈜좋은터 권연순(55)대표를 만나 이른바 '엄마품'을 통해 지역사회에 뿌리 내리고 있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타적인 삶의 방식을 들어봤다. 

     "양육의 경험을 가진 성인멘토가 가정을 방문해 쿠킹(Cooking)을 매개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청소년들을 사랑으로 보듬는 과정을 통해 이들이 위기의 순간 따뜻한 엄마품을 기억하고 힘을 얻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2016년부터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모한 사회적경제활성화지원사업 일환으로 ㈔한무리사랑나눔회 부설 기쁨지역아동센터(군포청소년지원네트워크·아이보듬네트워크)와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군포시드림스타트의 저소득 가정과 조손 가정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법정 한부모가정, 차상위계층의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주 1회 2시간씩 일정기간동안 아동들과 함께 쿡킹하면서 아동을 격려·지지하는 프로그램이다. '엄마친구가 간다', '내가 꿈꾸는 생일파티', '우리 동네 아침지키미' 등이 있다. 성인멘토는 ㈜좋은터에서 돌봄활동가 교육을 마치고 돌봄 경력을 가진 10명의 활동가들이 담당한다. 

     권대표는 "저소득가정의 아동을 위한 제도화된 다양한 사회서비스들이 나름 전문성을 갖추고 제공되고 있으나 돌봄사각지대 아동의 경우 가정해체나 부모의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이들을 제대로 돌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한다. 특히 "폭력적 성향이나 심리적 문제로 정서적 지원 뿐 아니라 식사나 일상 생활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아동센터나 돌봄교실은 많은 수의 아동들이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처럼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는 관계지향적인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전제하면서 "선입견없이 이야기에 귀를 귀울여 주고 진심으로 칭찬해 주는, 즉 아이의 '내 편'이 돼줄 한 사람이 필요하다는데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멘토들은 어른에 대한 기대마저 없는 아이들을 만나고 수다와 장난과 마음속에 품고 있던 꿈들을 들려주면서, 아이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지켜내면서 살 수 있도록 마음을 나누고 있다. 

     권 대표는 "결국 아동의 보호자 또한 멘토링 과정중에 아동양육에 필요한 언어사용과 지지표현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게되면서 '가족돌봄'으로서 멘토의 역할이 지역사회에 큰 의미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화여대 사회적경제학과 박사과정에 있는 권 대표는 "사회적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정책이 제도화되기까지 긴 시간을 견딜 수 없어서 시작한 사업이었다. 큰 비용, 긴 시간, 여러 회차의 멘토링이 아니었음에도 변화의 전환점을 스스로 찾아내는 아이들의 자생력이 눈물나게 고맙고, 큰 보람이다"고 소회를 밝혔다. 

     ㈜좋은터는 엄마회원들이 주주로 참여해 설립된 사회적기업으로 이윤의 70%이상을 사회적목적을 위해 재투자하고있으며, 회원들이 봉사단체인 '좋은터를 만드는 사람들'을 조직해 봉사활동을 하고있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