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로그인 회원가입
  • 좋은터 소개
  • 보도자료
  • 좋은터 소개

    (주)좋은터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보도자료

    (주)좋은터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군포마을기업 '좋은터' 이병석 대표, "'엄마친구네' 사업… 워킹·재택맘 아이돌봄 해결" "지역·공…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좋은터운영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463회   작성일Date 20-01-29 10:49

    본문

    군포시 사회적기업 '좋은터' 이병석 대표,
    '엄마친구네' 사업…
    워킹·재택맘 아이돌봄 해결

    "지역·공동체성 바탕 신뢰 우선돼야"

    황성규 기자

    0751a6c138947a4899a9c8e052e0121c_1637742539_1734.jpg 

    군포시마을기업 (주)좋은터의 이병석 대표는 돌봄이 필요한 가정과 돌봄이 가능한 가정을 연결하는 '엄마친구네' 사업 모델을 제시, 아이 돌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황성규기자 homerun@kyeongin.com 

    "돌봄이 필요한 가정과 돌봄이 가능한 가정을 연결해 아이 돌봄 문제를 해결합니다."

    행정안전부 지정 군포시마을기업인 (주)좋은터 이병석 대표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지역공동체의 힘을 모으는 일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사회적 과제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접목해 기업의 이윤이 곧 지역사회의 이익이 되는 사업을 펼치는 게 목표다. 


    지난 2012년 설립된 좋은터는 이 부분에 착안해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야기된 지역사회 돌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엄마친구네' 사업을 실시, 현재 군포 지역 내 수십쌍의 가정을 연결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대표는 "예전부터 우리네 엄마들이 외출할 때면 이웃집에 아이들을 잠시 맡기곤 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안심하고 맡긴 곳이 바로 엄마친구네"라며 "넓게 보면 집 안에서 일하는 엄마와 집 밖에서 일하는 엄마가 자녀를 함께 돌보는 관계 맺음을 통해 양육을 공유하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엄마친구네 사업은 아이를 맡겨야 하는 워킹맘과 아이를 돌볼 여건이 되는 재택맘을 연결해주는 사업으로, 좋은터는 중간에서 이를 알선·연계하며 돌봄활동가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현재 대학 강단에서도 사회복지를 가르치고 있는 이 대표는 지역 복지와 사회적 경제가 융합해 사회적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엄마친구네 사업은 아이 돌봄 문제로 양육과 퇴직 사이에서 갈등하는 워킹맘들은 물론 아이 돌봄을 통해 소일거리를 찾는다는 점에서 재택맘들의 고민도 해결, 사회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며 "마을기업의 본질인 지역성과 공동체성, 공공성, 지속성을 바탕으로 생산자인 돌봄활동가와 수요자인 워킹맘이 상생하기 위한 밑바탕에 신뢰가 자리 잡는 게 가장 우선돼야 한다"라고 힘줘 말했다.

    이 대표는 향후 엄마친구네와 같은 플랫폼을 확대하는 동시에 여성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거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성들이 가정에서도 소득 창출이 가능하고, 또 일하는 여성들도 안심하고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마을기업이 제 역할을 다한다면 지역의 사회적 자본이 확대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좋은터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군포/황성규기자 homerun@kyeongi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